뉴스

잔여백신 당일 예약 신청방법 및 나이 조건 확인 (업데이트)

2021. 6. 6.

아스트라제네카(AZ) 잔여 백신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가 네이버와 카카오앱을 통해 27일 1시부터 시작됐습니다.

 

네이버앱과 네이버지도앱, 카카오톡, 카카오지도앱 등에서 잔여백신 탭 등을 누르면 자동으로 잔여백신 수량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60~74세 백신 예약 오늘 마감…“잔여 백신 고령층에 우선권”

74세 이하 고령자 등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예약이 6월 3일 오늘 마감됩니다. 고량자 잔여백신 우선권 아직 신청하지 않은 분들은 질병청 콜센터와 예방접종 홈페이지, 주민센터 방문

photowork.co.kr

여유 백신이 있을 경우 자신의 주소지와 상관없이 바로 당일 예약·접종이 가능하며, 인적사항 확인을 위한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잔여백신 신청

현재 1991.12.31 이전 출생자인 경우에만 예약이 가능하며 네이버나 카카오 중 한 곳에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노쇼방지를 위해 예약에 성공했을 때 반드시 방문해서 접종해야 하며 방문을 안하거나 사정으로 못하는 경우 앞으로 예약은 불가하다고 하니 신중하게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현재 1991.12.31 이전 출생자인 경우에만 예약이 가능하며 네이버나 카카오 중 한 곳에서만 예약이 가능합니다.

 

노쇼방지를 위해 예약에 성공했을 때 반드시 방문해서 접종해야 하며 방문을 안하거나 사정으로 못하는 경우 앞으로 예약은 불가하다고 하니 신중하게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잔여백신 당일예약 신청 가능한 백신 종류

  • 현재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당일예약 신청 가능한 백신은 아스트라제네카만 가능해요. (이후 질병관리청 정책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코로나19 예방접종 전 주의사항

  • 건강상태가 좋을 때 백신을 접종 받는 것이 중요하며, 접종 전 반드시 의사의 예진을 받아야 해요.
  •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 또는 선별진료소 등을 통해 신속히 진단검사를 받아야 하며, 결과가 나올 때까지 예방접종을 연기해야 해요.
  •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당일예약 시 질병관리청 정책에 따라 1991.12.31 이전 출생자 (1991.12.31 출생자 포함)만 신청 가능해요. 임신부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의 경우 백신 접종 후 안전성 및 유효성에 대한 임상연구 결과가 나오기 전까지 접종이 권고되지 않아요.(백신 별 국내 허가사항에 따라 변동 가능)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주의사항

  • 접종 후 15 ~30분 간 접종기관에 머물러 이상반응 발생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귀가 후 적어도 3시간 이상 주의 깊게 건강상태를 관찰해 주세요.
  • 접종 후 최소 3일간은 특별한 관심을 가지고 건강상태를 관찰하며, 고열이 있거나 평소와 다른 신체 증상 [이상반응 확인]이 나타나면 바로 의사의 진료를 받도록 해야 합니다.
  • 접종부위는 청결을 유지하고, 어르신의 경우에는 예방접종 후 혼자 있지 말고 다른 사람과 함께 있어 증상 발생 시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동네 백신알림

 

네이버에서 ‘잔여백신’ 검색하시면 접종기관별 잔여백신량을 확인하고 당일 예약신청할 수 있어요. 예약신청은 실명의 네이버ID 3개로 신청 가능해요. 단, 잔여백신 알림신청은 실명의 네이버ID 1개로만 신청 가능하며, 신청한 ID로 네이버앱을 통해 앱 알림, 톡톡 메시지로 잔여백신 소식을 알려드리니 내 폰과 네이버앱 알림 상태를 꼭 체크해주세요. 알림신청 가능한 접종기관은 최대 5개까지 등록 가능해요.

  • 잔여백신 당일예약 신청은 누구나 할 수 있나요?코로나19 예방접종 백신 종류에 따라 접종 나이를 제한하고 있고
    현재 우리동네 백신알림 서비스를 통해서는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접종을 신청 할 수 있어요.
  •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의 경우 '희귀 혈전증' 발생 우려로 30세 미만에 대한 접종이 중단되었어요.
    질병관리청 요청에 따라 잔여백신 알림 및 접종 예약신청은 30세 이상 (1991.12.31 이전 출생자) 만 가능해요.
  • 잔여백신 알림신청했는데 알림이 안와요.서비스 신청 후 휴대폰에서 네이버앱을 삭제하거나, 기기환경설정 또는 네이버앱 설정에서 알림 수신을 끄거나, 알림 신청한 네이버ID로 로그인하지 않았거나, 알림 발송 시 휴대폰이 통신 불가 상태인 경우에는 잔여백신에 대한 알림을 받을 수 없으니 꼭 유의해주세요.
  • 잔여백신 알림은 어떻게 발송되나요?질병관리청으로 접종기관 별 잔여백신량을 확인하고, 잔여백신이 있는 접종기관의 알림을 신청한 회원님께 알림을 발송해드려요. 단 전체 알림 발송량, 회원님의 휴대폰 통신상태, 위치, 알림 설정 등에 따라 알림 수신시각에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요.
  • 이외 알림 서비스 문의사항은 아래 ‘공지사항 확인하기’ 버튼을 통해 확인해주세요.

(최신 정보 업데이트)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포장된 1개 백신(바이알) 당 10명 분량(도즈)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1개 바이알을 개봉한 경우, 최대 6시간 내에 사용하여야 하며, 기한 내에 사용하지 못한 경우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폐기 처리하게 됩니다.

예방접종을 사전 예약한 자가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거나, 예진 시 접종이 불가능한 경우 등의 상황이 발생하면, 해당 인원 수만큼 접종하지 못하는 백신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를 잔여백신이라 합니다.

Q2. 잔여백신은 어떻게 접종하게 되나요?

잔여백신은 의료기관에서 긴급하게 접종대상자를 찾아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의료기관에서 미리 준비한 예비명단이나 내원한 환자 또는 보호자 등으로부터 직접 적절한 대상자를 찾지 못할 경우를 대비해 인근 접종기관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예방접종을 원하는 국민이 네이버 및 카카오 관련 앱 등을 통해 빠르고 간편하게 예약한 후, 당일 인근 접종기관에 바로 방문하여 접종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이를 당일예약이라 합니다.

Q3. 잔여백신을 단순히 조회하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잔여백신에 대한 정보는 네이버, 네이버지도, 카카오톡 및 카카오맵 등 4종의 앱 등을 통해 접종기관 위치 및 잔여백신 현황을 지도로 조회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앱이나 네이버지도앱 또는 스마트폰의 인터넷 브라우저에서 네이버에 접속해 검색 창에 “잔여백신”으로 검색하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하며,

 

카카오의 경우 카카오톡의 하단 #탭에서 “잔여백신” 탭을 선택하거나 카카오맵 앱을 통해 잔여백신 조회가 가능합니다.

아울러 카카오맵 앱의 경우 앱 업데이트가 필요하며, 그 외의 앱에서는 별도 앱 업데이트 없이 당일예약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Q4. 잔여백신 정보는 어떻게 만들어지나요?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수량 정보를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하게 되면 네이버 및 카카오 앱을 통해 표출됩니다.

Q5. 접종기관에 잔여백신이 생겼다가 ‘0’이 되었습니다.

 

잔여백신은 접종기관에서 등록과 동시에 당일예약을 받게 됩니다. 당일예약에 성공될 때마다 잔여백신 수량이 차감되며, 모든 잔여백신량만큼 당일예약이 완료되면 잔여백신 수량은 ‘0’이 되어 추가 당일예약이 불가능하게 됩니다.

Q6.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에 예약하는 방법은?

잔여백신 조회 지도에서 잔여백신이 발생한 접종기관을 선택 후 “예약”을 누르면 유의사항 안내 후 당일예약 신청이 완료됩니다.

 

다만, 예약자의 인적사항 확인을 위해 본인인증을 실시하며, 이미 네이버 또는 카카오 인증서를 발급받은 경우라면 본인인증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Q7. 당일예약을 요청하였는데 예약이 실패되었다고 합니다.

잔여백신은 발생과 예약으로 인한 차감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지며, ▲예약 신청 시 잔여백신이 0인 경우 ▲예약자가 이미 예방접종을 1회 이상 완료하여 예방접종시스템에 등록된 경우 ▲예약자가 이미 사전예약시스템 등을 통해 접종예약이 완료된 경우 ▲30세 미만(1992.1.1. 이후 출생자) ▲잔여백신 예약을 하였으나 취소하지 않고 접종하지 않은 자 ▲해당 접종기관의 운영종료시간이 30분 이내로 남은 경우 등의 사유가 하나 이상 발생한 경우에는 예약이 실패됩니다.

Q8. 당일예약한 경우 취소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잔여백신을 네이버 또는 카카오 앱을 통해 당일예약한 경우에는 반드시 당일 접종기관 운영종료시간 내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아야 합니다.

 

다만, 불가피한 사유로 인해 접종기관 방문이 곤란해진 경우 해당 의료기관에 전화하여 예약 취소를 요청하여야 합니다.

 

예약 취소를 하지 않고 접종기관에 방문하지 않은 경우, 그 대상자는 향후 네이버 및 카카오를 통한 당일예약이 불가능해집니다.(잔여백신 조회는 가능)

 

당일예약 취소 시 다시 잔여백신이 발생하므로, 예약 후에는 반드시 접종기관에 방문하여 예방접종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Q9. 부모님을 대리로 당일예약해드리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본인 명의의 스마트폰을 통해 대리로 타인의 당일예약은 불가능합니다.

Q10. 잔여백신이 발생하면 알림을 받을 수 있나요?

알림을 받을 수 있는 접종기관은 네이버 및 카카오 앱에서 각각 최대 5개까지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전 선택된 접종기관에서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경우, 본인에게 네이버 알림 및 카카오톡 지갑 채널에서 안내해드립니다. 잔여백신이 새롭게 발생한 것이 아닌 예약 및 취소 등을 통해 증감되는 경우 알림을 보내드리지는 않습니다.

Q11. 알림이 오면 곧바로 예약을 하고 싶은데요.

알림 메시지 내에는 당일예약이 가능한 버튼이 포함되어 있어, 이를 선택한 경우 예약이 완료됩니다. 이는 지도 형태의 예약과 동일하게 처리됩니다.

 

네이버 앱 및 카카오톡을 통한 알림 예약은, 알림 신청 시 인증을 우선 진행하므로, 알림 수신 후 추가 인증 없이 당일예약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네이버의 경우 네이버 앱이나 네이버지도 앱, 모바일 인터넷 탐색기를 통해 당일예약을 신청할 수 있으며, 이 경우 각 채널별로 최초 1회에 한해 인증이 필요합니다.

Q12. 잔여백신을 통해 접종을 완료하였습니다. 2차 접종은 어떻게 하나요?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다면, 접종기관에서 예방접종 등록과 동시에, 11주 후 동일한 접종기관에서 동일한 요일에 2차접종 예약을 자동으로 완료하게 됩니다.

다만, 2차 접종 일정 및 기관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2차접종예정일 기준 1개월 전부터 가능합니다.

Q13. 아스트라제네카 1차 접종을 완료하였는데, 2차 접종을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가능하나요?

잔여백신 예약을 통해 접종 가능한 사람은 사전 예약되지 않고, 1차 접종을 원하는 30세 이상에 한합니다. 따라서 2차 접종이 예약된 대상자는 2차 접종 일정에 따라 접종하여야 합니다.

 

[출처] 대한민국 정책브리핑(www.korea.kr)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 밴드